킹받네, 킹고파, 킹리적 갓심, 갓성비 등 킹과 갓을 붙인 신조어들이 인기를 모으며, 그 유래와 뜻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킹받네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드라마나 영화, 예능, 심지어 재판 과정에서도 쓰이는 등 뉴스 일면을 장식하며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킹받네 / 킹받네 유래

'킹받네'는 어떤 일에 흥분하거나 열을 받았을 때 감정을 표현하는 '열받네'를 한 번 더 강조하는 신조어로, 감정의 자극이나 격분한 상태가 최고조에 이른 완전 열 받은 상황을 뜻합니다. '킹받네'에서 '킹'은 영단어 king을 의미하는데, 이 때는 왕이나 국왕을 뜻하기보단 어떤 부분에서 으뜸인 최상위를 말합니다.

 

킹받네-뜻-유래
캉받네-유래-뜻-알아보기

킹받네의 어원은 확실히 알려져 있진 않지만, 웹툰 작가로 유명한 이말년이 개인 스트리밍 방송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평소 이말년은 방송에서 '열받네'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했는데, 신조어 중 '킹'이나 '갓'을 많이 쓰는 것을 착안, 자연스레 열받네가 '킹받네'로 쓰인 경우입니다.

 

신조어에 킹을 붙이는 이유는 강조의 의미가 강하며, 갓은 경외심을 담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킹고파는 완전 배고파, 갓성비는 최고의 가성비 정도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킹리적 갓심 뜻 / 유래

킹리적 갓심은 의미를 강조할 때 단어 앞에 붙이는 킹과 갓을 합리적 의심에 섞어 만든 신조어로, 합리적 의심이나 확실한 의심을 뜻합니다. '킹'과 '갓'을 함께 쓴 것은 의심이나 의혹의 수준을 넘어 확신을 강조하기 위한 최상급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킹리적-갓심-뜻-유래
킹리적-갓심-뜻-유래-알아보기

합리적 의심은 감이나 허무맹랑한 의심이 아닌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실에 기반한 의심을 말하며, 다수의 지지를 받는 게 특징입니다. 킹리적 갓심은 합리적 의심을 기반으로 하지만, 사실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킹리적 갓심은 다른 사람의 말이나 주장을 의도적으로 비아냥거리거나 비꼴 때 쓰이기도 합니다.

 

킹리적 갓심의 유래는 정확히 알려져 있진 않지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2010년대부터 합리적 의심을 비꼰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신조어로 사용된 만큼 꽤 긴 시간 동안 인기를 모으는 신조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갓생 뜻 / 유래

갓생은 신을 뜻하는 영단어 God과 인생을 합친 신조어로, 부지런한 삶을 뜻합니다. 자세히는 현실에 집중하며 성실한 생활을 하고 계획을 실천해 나가는 삶을 지칭하는데, 자신의 일에 성과가 없을 때 '내일은 갓생'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음 학기에는 갓생 산다'는 말은 이번 학기는 공부를 하는 둥 마는 둥해서 망했지만, 다음 학기는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집중하는 삶을 살아 보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갓생은 미래의 불안감을 떨쳐내려는 작은 다짐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데, 큰 성공이나 큰돈을 벌겠다는 허황된 꿈을 꾸기보단 매일 조금씩이나마 성장하는데서 더 큰 의미와 보람을 찾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의미로는 소확성(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등이 있습니다.

 

갓생-뜻-유래
갓생-뜻-유래-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