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혈이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파고드는 착상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을 말합니다. 착상혈은 모든 임산부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적게는 임산부의 10%, 많게는 30%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리혈로 오인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착상혈 특징 / 나오는 시기

착상혈은 배란일 기준으로 7일~14일 전후로 나오는데, 생리 예정일과 비슷한 시기에 나타나기 때문에 생리혈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혈이 붉은색을 띠는 것과 달리 착상혈은 분홍색 또는 핑크색, 갈색빛을 띠는 경우가 많으며, 양도 속옷에 살짝 묻을 정도로 매우 극소량인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착상혈은 1일~3일 정도 지속되다가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기간은 대개 4일에서 7일 정도인데, 이 기간에는 생리혈이 며칠간에 걸쳐 나오게 됩니다.

 

착상혈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수정 후 10일~14일 이전에는 소변으로 나오는 임신 호르몬이 매우 적어 임신테스트기에 오류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는 수정 후 10~14일이 지난 시점에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착상혈이 나온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면, 2~3일 후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착상혈-임신테스트기-사용-시기
착상혈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사용법

착상혈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배란일로부터 9일이 지나면 혈액검사를 통해, 약 2주가 지나면 임신테스트기로, 배란일로부터 16일이 지나면 초음파 검사로 임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임신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해야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품이 습기에 노출되는 경우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포장지는 테스트를 위해 사용하기 바로 직전에 개봉해야 합니다.

 

임신테스트기의 C선은 정상적인 테스트 여부를 체크하고, T선은 임신 여부를 체크하는 선입니다. 임신이면 선이 두 줄이고, 비임신이면 한 줄로 표기되는데, 정확한 임신 여부는 산부인과를 내원해 정확한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