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우리 국민의 70% 이상이 일 년에 한 번 이상은 겪을 만큼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두통은 부위별로 의심되는 질환에 차이가 있는데, 머리 전체에 나타나는 두통은 뇌출혈, 뇌종양을 의심해 볼 수 있고, 관자놀이는 편두통과 측두 동맥염, 이마는 긴장성 두통과 부비동염, 뒷머리는 후두신경통에 의해 주로 발생합니다.
왼쪽 뒷머리 통증 원인 ① 후두신경통
뒷머리에는 근육이 많아 긴장성 두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뒷머리에 전기가 오듯 찌릿한 통증이 있다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신경통이란 후두신경이 지나가는 뒤통수 쪽에서 발생하는 두통을 말하는데, 후두신경은 뒤쪽 두개골과 목뼈 사이에서 나와 뒤통수 쪽으로 분포돼 있습니다.
후두신경이 어떤 이유로 손상되거나 과잉 흥분하면 뒷머리, 뒤통수 쪽으로 번개가 치는 것처럼 번쩍하는 느낌, 찌릿찌릿 전기가 통하거나 따가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뒷머리 통증 원인 ② 경추성 두통
경추성 두통은 경추 디스크, 경추 신경 손상 등 목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을 말합니다. 통증이 뒷머리 목 근처에서부터 뒷머리를 지나 관자놀이까지 퍼질 수 있는데, 심하면 뒷머리 통증뿐만 아니라 눈까지 아픈 경우도 많습니다. 목에서 나오는 신경과 얼굴에 퍼져있는 신경이 서로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은 목 주변 근육을 누르거나 압박했을 때 더 강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목의 움직임에 따라 통증 정도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두통과 함께 목이 뻐근하며 지속해서 같은 쪽 머리와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특징을 보입니다.
왼쪽 뒷머리 통증 원인 ③ 단순 편두통
뒷머리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심각한 질환이 있다고 여겨지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한쪽 머리가 쑤시듯 아프다면, 편두통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전후에 편두통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편두통 환자들이 스스로 진단하고 스스로 처방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약물 부작용과 오남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신경과 전문의사로부터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 증상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